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총정리(사회초년생 필독!)

by ★DR.김★ 2020. 1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에 날씨가 많이 추워진다는 예보가 있습니다. 개인 건강관리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사회초년생이 되면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을 하게됩니다. 저도 처음 회사에 입사했을 때가 생각납니다. 돈을 처음 벌게 되면 이 돈을 어떻게 관리할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이 신용등급 관리입니다. 

 

 

평소 신용등급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정작 자산거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이란?

 

신용조회회사 및 금융회사에서 과거의 신용거래 경혐, 또는 현재의 신용거래를 바탕으로 앞으로 1년 내 90일 이상 연체할 가능성을 수치화한 지표입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뉘고 있습니다. 이는 부채 수준, 연체정보, 신용형태, 거래기간 등을 고려하여 등급이 결정됩니다. 

 

신용등급 관리가 중요한 이유

 

 

신용등급이 낮다고해서 당장 불이익을 받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대출을 받거나, 카드 발급, 자동차 할부 구매, 주택 중도금 대출(담보대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대출금리는 낮아지고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대출금리는 올라갑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우선 신용등급은 단기간에 올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평소에 신용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조금만 잘못해도 신용등급은 훅! 떨어지지만 다시 회복하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니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않는 방법과 같습니다.

 

그럼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등급을 자주 조회해 본다.

 

 

신용등급 조회를 많이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이런 말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전혀 잘못된 정보입니다. 

 

조회할 수 있을때 개인 신용등급을 확인해봄으로써 현재 내 신용등급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금융기관에서 별도로 나에게 신용등급에 대해 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나중에 정작 신용등급 하락으로 금융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신용정보는 나이스지키미(NICE)와 올 크레딧(KCB신용정보)의 등급 두 가지가 있습니다.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토스나 카카오 뱅크 어플을 통해서도 무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신용등급 조회 사이트 링크를 남겼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나이스 지키미

www.credit.co.kr

 

NICE지키미

1위 신용평가기관, 신용점수 올라가는 나이스한 신용습관

m.credit.co.kr

 

회원가입 후 전국민 신용조회 클릭 및 조회

 

 

- 올 크레딧

https://www.allcredit.co.kr

 

금융기관이 설립하고 활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신용정보 올크레딧

올크레딧에서는 금융기관용 개인신용등급조회, 신용평점 조회 및 신용관리, 신용점수 올리기가 가능합니다. 신용등급무료조회부터 카드, 대출이용현황, 연체내역 확인, 신용정보 변동알람, 등

www.allcredit.co.kr

 

회원가입 후 오른쪽에 내 신용점수 클릭 및 확인

 

 

2. 신용카드 올바르게 사용하기

 

 

사회초년생이 되면 대부분 편리한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데요. 편리한 만큼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등급을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할부 대신 일시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할부로 결제를 하면 분할된 금액이 부채로 남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금서비스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다 보면 연체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신용등급 점수에 큰 치명타가 될 수 있으니 절대 연체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3. 자동이체 필수! 단. 통장 잔액 확인하기

 

 

요즘 카드요금, 휴대폰요금, 관리비 등 주기적으로 나가는 돈에 대해서 대부분 자동이체를 설정하게 됩니다.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하면 그 자료를 근거로 신용등급 점수에서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자동이체를 설정해 놓으면 가끔 정신없는 날에 꼭 내야 하는 요금을 놓치는 일이 없어집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므로 반드시 자동이체 설정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통장 잔액이 부족하여 연체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자동이체를 설정한 계좌에 돈이 얼마나 있는지 꾸준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거래은행 만들기

 

 

은행에는 자체 신용평가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오랜 기간 꾸준한 거래를 한 고객의 신용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은행을 사용하기보다는 본인이 주로 거래할 은행을 지정하여 꾸준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급여이체를 주거래은행으로 지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후에 대출을 받을 때에도 주거래은행에서 받을 시에 더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대출관리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목돈이 들어가야 할 때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때 이용하는 것이 대출입니다. 인터넷 소액대출이나 전화로 받을 수 있는 대출 등은 되도록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소액으로 다중채무를 갖고 있는 경우 신용등급 점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되도록 1~2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것을 권장하며 단일 채무의 경우 성실히 상환을 한다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등급이 5~6등급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과거에 금융거래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소득 수준, 생활비용을 고려하여 감내할 수 있는 규모의 채무를 설정하고 대출과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안전한 거래를 한다면 신용등급 관리를 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참고하여 신용등급 관리를 꾸준히 해서 나중에 불이익을 받는 일 없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