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하루 10시간 앉아 있어도 "OO분만 걸으면" 더 오래살 수 있다.

by ★DR.김★ 2022. 1. 2.
반응형

현대인들은 나이가 먹을수록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고있지만 실행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루에 길지 않은 시간을 걸어도 수명이 연장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하루 11분만 걸어도 건강을 지키고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2016년 연구에 따르면 하루 60~75분 정도 중강도 운동을 해야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에는 한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연구 대상자들의 주관적 답변을 받아 운동 시간을 집계했다는 점이었습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실제 운동한 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운동했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노르웨이의 최신 연구는 이 부분을 개선하여 실제 운동한 시간을 현실적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연구에서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대상자들의 실제 활동량을 측정하였습니다. 조사 대상은 미국과 유럽의 중년 이상 성인 남녀 4만4,000여 명이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하루 평균 10시간 가까이 앉아 지냈고, 걷기 등의 중강도의 운동을 하는 시간은 고작 2~3분에 불과했습니다. 연구진은 운동량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눠 10년간 사망자를 분석한 결과, 운동량이 가장 적었던 그룹은 제일 많았던 그룹보다 조기 사망 위험이 2.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웠던 결과는 중간 그룹조차 운동량이 가장 적었던 그룹보다 조기 사망 위험이 현저히 낮았다는 것입니다. 중간 그룹의 운동량은 하루 평균 고작 11분에 불과했습니다. 물론 연구진은 11분만 걸어도 조기사망위험이 낮아지긴 하지만 오랜시간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의 경우 30분 이상 중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