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비트코인 세금 20% 부과 결정 알아보기

by ★DR.김★ 2020. 12.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영하권까지 내려가서 많이 추워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양적완화를 통해 수많은 자금들이 부동산, 주식 등으로 흘러들어 갔다는 뉴스가 자주 나왔습니다.

 

 

비트코인도 그동안의 약세에서 벗어나 2,000만 원을 넘어서는 등 강세장으로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비트코인에 어떠면 좋지 않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비트코인에 양도소득세를 부과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비트코인 세금(양도소득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세금 부과 결정

 

정부가 오는 2022년 1월부터 가상화폐 등 가상자산을 '기타 소득'으로 분류해 과세하는 내용을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가상화폐로 연 250만원을 초과한 소득을 올리면 20%의 세금을 일명 '비트코인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차트

 

예를 들어 2022년에 비트코인을 통해 1,000만 원의 수익을 얻었다면 250만 원을 제외한 750만 원에 대해서는 20%를 적용한 150만 원을 비트코인 세금으로 내야 하는 것입니다. (1년 수익이 250만 원 이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비트코인 외 알트코인(리플, 이더리움) 등도 마찬가지로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정부는 당초 비트코인 세금 부과 시기가 내년 10월 1일부터였지만 기재위가 과세 시기를 3개월 늦춰 법안을 의결하였습니다. 

 

비트코인 세금 논란

 

 

현재 주식거래는 연간 5,000만 원 이상의 차익에만 양도세를 부과하고 있지만 암호화폐는 250만 원 이상의 차익에 비트코인 세금을 부과하면서 논란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는 익명성과 전 세계 어디서나 거래와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현재의 화폐를 대체할 것이라는 기대에 폭등하였으나 잦은 해킹 사고 등으로 하락세를 이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다시 투자 열풍과 함께 가격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번 비트코인 세금 이슈가 상승세에 찬물을 끼얹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세금 논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주변 지인이나 회사 동료들을 만나면 꼭 나오는 주제가 바로 투자입니다. 투자에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주변 사람들이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하거나 등락이 심한 종목에 묻지마식 몰빵 투자는 결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으니 항상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