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작년에만 223명...아이에게 꼭 알려주세요. 유괴 예방수칙!

by ★DR.김★ 2022. 1. 5.
반응형

지난 한해 아동을 상대로 한 범죄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는데요. 뉴스에는 잘 나오지 않지만 요즘에도 아이를 대상으로하는 유괴 범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0년 한해 총 223건의 약취유인범죄가 발생하였으며 이중 절반 이상이 13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발생한 범죄였습니다. 또한 아동 실종 사례 중 36명에 대해서는 아직 찾지 못하는 상태라고 하는데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내 아이가 이런 범죄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 부모가 숙지해야할 내용과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모님이 해야할 일

 

1. 아이의 지문 등 사전정보를 미리 등록 하세요.
  - 아이의 지문과 사진 등 신상정보를 경찰시스템에 미리 등록해 실종 발생시 신속한 신원확인으로 보호자에게 인계하는 실종예방 제도입니다.
  - 방법은 모바일 안전드림 앱을 통하여 사진, 지문 등을 자가에서 직접 등록하시거나 가까운 경찰관서에 방문하여 등록 가능 합니다.

 


2. 자녀를 집에 혼자 두지 마세요.
- 잠시 외출한다고 아이를 혼자 두고 다니지 마세요. 특히 아이가 잠든 틈에 외출은 금물입니다. 아이가 집 바깥으로 엄마를 찾으러 나올 수 있습니다. 외출할 때는 친척이나 이웃에게 자녀를 돌봐 달라고 부탁합니다.

 

 

3. 항상 자녀와 함께 다니세요.
 - 가까운 곳에 외출했을 때에도 잠시도 아이 혼자 두지 마세요. 특히, 가까운 백화점·슈퍼·시장·쇼핑몰·영화관·공원·공중화장실 등에서 주의 하세요. 화장실을 혼자 가거나 심부름을 시키거나 자동차 안에 혼자 두는 것도 위험합니다.

 

4. 실종아동 예방용품을 활용하세요.
- 아이가 어리거나 장애로 말을 못하는 경우 실종아동 예방용품(팔찌, 목걸이 등)을 착용하세요. 이름표 등을 착용하게 하고, 아이의 이름과 연락처 등을 적을 때에는 바깥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는 옷 안쪽이나 신발 밑창 등에 새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자녀에 관한 정보들을 기억해 주세요.
- 자녀의 키, 몸무게, 생년월일, 신체특징, 버릇 등 상세한 정보를알아두는 것은 실종아동 예방 및 실종아동 발생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자녀가 어떤 옷을 입었는지 기억해두고, 아이의 인적 사항을 적어 둔 카드를 집에 비치해 둡니다.
 

 

6. 자녀의 하루 일과와 친한 친구들을 알아두세요.
- 아이가 놀러 나갔다가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 재빨리 아이를 수소문해 볼 수 있으려면 아이의 하루 일과를 부모가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바깥에 있는 아이가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누구와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 외출할 때에는 누구와 가는지, 언제 돌아올 것인지, 어디로 가는지 등을 물어보고 시간 약속을 지키도록 가르칩니다.

 

7. 정기적으로 자녀사진을 찍어두세요.
- 실종아동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정보는 바로 아이들의 사진입니다. 아이들은 특히 성장이 빠르므로 너무 오래된 사진은 실종아동 찾기에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가능한 정기적으로 아이 사진을 찍어 보관 합니다.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1. 부모님을 잃어버렸을 때

 

 

- 아이가 부모님과 외출 후 잃어버렸을 때는 그 자리에 멈춰서 부모님이 오실 때 까지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이동한다면 찾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 나와 부모님의 이름, 전화번호, 집 주소등을 계속 생각하고 있으라고 합니다.

 

- 만일 기다려도 부모님이 오시지 않는다면 주변의 아동안전지킴이집 혹은 가게에 들어가 도움을 요청합니다.

 

2.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때

 

- 선물을 주겠다고 같이 가자고 한다면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며 거절하세요.

 

- 부모님 친구나 친척이라고 하면서 같이 가자고 한다면 '싫어요'라고 분명이 말하고 따라가서는 안된다고 해야합니다. 만일 차를 타고 있다면 차에 탄 사람이 붙잡지 못하게 멀리 떨어져서 이야기 합니다.

 

 

3. 길을 가르쳐 달라고 하면서 같이 가자고 할때

 

- '같이 갈 수 없어요' 라고 말하거나 '다른 어른들한테 물어보세요' 라고 말하고 절대 따라가서는 안됩니다.

 

4. 강제로 끌고 가려고 할때

 

- '안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 라고 큰소리로 외치고 근처에 사람이 없다면 사람이 많은 쪽으로 뛰어가 도움을 청하세요.

 

5. 집을 지킬때

 

- 누군가 집에 찾아온다면 사람이 집에 없는 척하세요. 택배나 가스점검등이 와도 절대 대꾸해서는 안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