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총정리

by ★DR.김★ 2020. 1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코로나 19 때문에 외출이 힘들어 가족들과 집에서 좋은 시간 보내고 있습니다. 연말이 다가오면 직장인들이 꼭 해야 하는 일이 한 가지 있죠 이전에도 포스팅했었는데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직장에 다니고 계신 분들의 경우 연말정산 서류를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에서 알아서 연말정산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회사를 퇴사한 경우 개인이 따로 관련 서류를 챙겨 신고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총정리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2021 연말정산 달라지는 점과 공인인증서 없이 연말정산하는 법에 대해 설명한 내용 아래에 첨부할 테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2021 연말정산 달라진 점

 

https://freelifefox.tistory.com/151

 

2021 연말정산 달라진점 알아보기(+절세 꿀팁 공개)

안녕하세요. 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즐거운 시기에 코로나 19로 인해 외출도 하지 못하고 답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신 분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연말이면 사회생활하시는 분들이 반드

freelifefox.tistory.com

 

2. 공인인증서 없이 연말정산하는 법

 

https://freelifefox.tistory.com/203

 

연말정산 공인인증서 없이 이용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2020년도 이제 일주일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작년 같았으면 주변 지인들과 삼삼오오 모여서 연말을 즐겼을 텐데 올해 연말은 정말 조용히 보내고 있습니다. 매년 연말 즈음되면

freelifefox.tistory.com

 

그럼 이제부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 1. 2020년 내에 퇴사를 한 뒤에 재취업을 하였을 경우 (Ex. 2020년 9월 30일 퇴사 10월 10일 취업)

 

 

이런 경우는 이직한 회사에서 일반 직장인이 연말정산하듯이 진행하면 됩니다.(기존 연말정산과 동일) 대신 이전 회사에서 근무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지급명세서)이 필요합니다. 이전 직장에 요청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서류는 회사에서 퇴사할 때 챙겨주는 것이 아니므로 본인이 무조건 챙겨서 제출해야 합니다. 잊지 마세요! 만일 회사에 안 좋을 일로 퇴사를 해서 연락하기가 어려울 경우 홈택스에서도 확인가능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9월 30일에 퇴사를 하고 10월 10일에 재취업을 하였을 경우에는 중간에 10일간 일을 하지 않은 기간은 소득 정산이 되지 않습니다.

 

Case2. 2020년 내에 퇴사를 한 뒤에 재취업을 안 하였을 경우(Ex. 2020년 9월 30일 퇴사 후 실직 중)

 

 

이런 경우에는 회사에서 별도로 연말정산을 해주지 않습니다. 대부분 퇴사를 하게 되면 연말정산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퇴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별도로 연말정산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전에 근무했던 회사는 퇴직자에 대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다음 해 3월까지 홈택스에 등록합니다. 그 후에 2021년 5월(5월 1일 ~ 5월 30일)에 종합소득세 신고 때 개인이 직접 연말정산을 진행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홈텍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가끔 퇴사 후 연말정산 시에 결정세액이 높아서 세금을 토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퇴사할 때 받는 퇴직금이 2020년의 소득으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도에 퇴직하신 분들도 13월에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잘 챙기셔서 따뜻한 연말 / 연시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