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샤워, 아침에 해야할까 저녁에 해야할까? (+빅토리아 베컴이 극찬한 90초 아침샤워법)

by ★DR.김★ 2022. 1. 7.
반응형

여러분은 샤워를 아침에 하시나요 아니면 저녁에 하시나요? 아니면 아침·저녁으로 둘 다 하시나요? 전문가에 따르면 아침·저녁으로 샤워할 경우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전문 심리학자 재닉 케네디 박사는 밤보다는 아침에 샤워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밝혔는데요.

 

 

아침 샤워의 효과 3가지

 

1) 아침 잠 깨기
회사에서 지속적인 야근 또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면증이 생기고 몸 상태가 나빠지게 되는데 이것은 바로 자율신경의 혼란 때문입니다. 만약, 아침에 샤워할 경우 흐트러진 자율신경을 정돈하고 활력을 불어넣어 산뜻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2) 박테리아 제거
수면 중 땀을 흘릴 경우 이불에 박테리아가 생기고, 몸에 달라붙어 몸에서 체취가 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아침 샤워로 밤사이 생긴 땀과 박테리아를 씻으면 체취를 줄이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수면 중 내려간 체온을 높여주고 갈색지방세포를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높여줍니다. 하루 활동량이 비슷하다고 가정했을 때 아침에 샤워한 것과 칼로리 소모량 차이가 있습니다. 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불필요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부종 제거와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빅토리아 베컴이 극찬한 90초 아침 샤워법

 

빅토리아 베컴이 아침잠을 깨워주는데 최고라고 극찬한 '90초 샤워법' 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몸을 깨끗이 헹구고 바디워시를 이용해 몸 구석구석 닦아주세요. 그런 다음 차가운 물로 30초간 씻고, 30초동안 따뜻한 물을 사용하고, 마지막으로 차가운 물로 30초간 몸을 씻어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모세혈관을 열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몸의 에너지를 향상시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준다고 합니다. 또, 백혈구를 만들어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스트레스를 낮춰 항우울제로 작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밤샤워가 더 좋은 경우

 

신경이 예민한 사람은 밤에 샤워를 하는 게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밤에 하는 샤워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코티솔'이라는 각성 호르몬을 감소시킵니다. 샤워를 하면 체온이 내려가고 사람을 각성시키는 교감신경이 진전돼 편안하게 잠에 들 수 있습니다.

 



또 밤 샤워는 밤잠을 못 이루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체온을 조절해 잠이 들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미국 수면 의학 아카데미의 크리스토퍼 윈터 MD는 "샤워나 목욕 후 몸을 빨리 냉각시키면 자연적으로 수면 유도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아침에 샤워를 했을 경우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의 생활패턴 및 성향에 따라 밤샤워가 좋은 경우도 있으니 본인에게 맞춰 실행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