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더치리치란?

by ★DR.김★ 2022.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오토바이, 자전거 인구의 증가로 인해 자동차 개문 충돌 사고율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네덜란드에서 운전면허 시험에도 포함하고 있다는 '더치 리치'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내 가족들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더치 리치의 의미

 

더치 리치(Dutch Reach)’는 네덜란드를 뜻하는 ‘더치(Dutch)’와 ‘손을 뻗다’라는 의미의 ‘리치(Reach)’가 합성된 단어입니다.

네덜란드에서 자전거는 오래전부터 대표적인 교통수단 중 하나였는데요. 자전거와 자동차 탑승객이 충돌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자 1960년대부터 이 캠페인을 실시하게 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더치 리치(Dutch Reach)를 학교 교육 과정 및 운전면허 시험에서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더치 리치 방법은 아래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룸미러로 후방 상황을 확인

2. 사이드미러로 주변 확인

3. 차문에서 가까운 손이 아닌 멀리 떨어진 손으로 열기

1, 2번 항목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3번항목입니다.

 

문 반대편 손으로 차문을 여는 이유

 

오른손(운전석 기준)으로 문을 열면 몸이 왼편으로 45° 이상 회전하게 되는데요. 이때 자연스레 시야가 넓어지게 되면서 자동차 뒤의 상황을 자세히 살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방에서 접근하는 자전거와 오토바이 등을 미리 확인해 위험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언뜻 보면 사소해 보일 수도 있지만 네덜란드에서는 더치 리치 캠페인을 통해 차문 충돌 사고가 60% 이상 감소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자동차 옵션 중 우측방에 자전거, 오토바이 등이 있으면 자동으로 문을 잠그는 옵션이 있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차량 하차 시 개문 사고 방지를 위한 '더치 리치(Dutch Reach)'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