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최신본)

by ★DR.김★ 2021. 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개인 건강 관리 잘하시고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기존 근로하던 곳에서 새로운 일을 찾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때 가장 중요하고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바로 근로계약서 작성입니다. 근로계약서는 사업주와 근로자 간의 계약사항을 적은 것이므로 반드시 서로 합의하에 작성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요즘은 거의 없어졌지만 이전에는 근로계약서 없이 구두로 협의한 뒤에 일을 하다가 나중에 불이익을 받는 근로자들이 많았는데요. 이런 피해자들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을 경우 사업주에게 벌금 500만원이 부과되는 법을 만들었습니다.

 

 

혹시라도 사업주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위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근로계약서는 고용노동부에서 만든 표준근로계약서 7종 중 본인이 해당하는 것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사업주가 표준 근로계약서가 아닌 다른 근로계약서를 가져와 작성할 경우 근로기준법 제17조에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근로조건이 누락될 수 있으니 반드시 표준 근로계약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1.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2.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3. 연소근로자(18세 미만인 자) 표준근로계약서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 근로계약서 양식뿐만 아니라 후견인 동의서 양식이 있으니 후견인 동의서를 받은 뒤에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4. 건설일용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5. 단시간 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6. 외국인 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별도의 근로계약서 양식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신 뒤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7. 외국인 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농업, 축산업, 어업분야)

 

그 외 농업, 축산업, 어업분야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근로계약서 양식도 있습니다.

 

 

이렇게 총 7가지의 근로계약서 양식이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양식은 아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첨부의 표준근로계약서 7종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www.moel.go.kr/policy/policydata/view.do?bbs_seq=20190700008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오늘은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자들이 피해받지 않도록 국가에서 직접 양식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표준근로계약서 7종을 확인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